<닌텐도 스위치> 새로움과 익숙함

 닌텐도의 2017년 기대작인 <닌텐도 스위치>의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3월 3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출시국에서 제외되어 당분간은 정식으로 만나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일본 가격은 약 30만원대로 (일본 가격 29,980엔)으로 판매가 확정되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는 알려진 것과 같이 휴대용과 TV에 연결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쪽에 컨트롤 패드를 달아 여러 명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발표



닌텐도 전혀 새로운 스위치

 닌텐도 스위치가 발표된 직후 역시 닌텐도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기발하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닌텐도 스위치는 전혀 새로운 플랫폼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휴대용 게임기 양쪽에 스위치를 달아 혼자 또는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양쪽에 조이스틱이 달린 것보다 더 많은 기능들이 숨어 있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닌텐도 DS에 Wii를 더하다

 닌텐도 스위치의 조이스틱은 단순 컨트롤을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작은 조이콘 하나에는 아날로그 스틱과 9개의 버튼이 꽉 채우고 있습니다. 음량 조절, 홈 등 다양한 버튼을 통해 다양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그래 대단하다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한가지 더 대단한 사실이 있습니다.
  닌텐도는 Wii를 통해 선보인 모션 컨트롤러 기능을 통해 움직임으로 게임을 컨트롤 가능합니다. 닌텐도는 공식 유튜브를 통해 우유 짜는 게임 등 모션 컨트롤을 통한 게임을 선보여 다양한 방식의 게임이 출시될 것을 암시했습니다. 또한 'HD 진동'을 포함시켜 실제 물건을 만지고 게임을 느낄 수 있는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게 해줍니다.

우유짜는 게임<닌텐도 정식 유튜브 캡쳐>



집과 길거리에서

 사실 이 기능이 닌텐도 스위치의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 드렸듯이 닌텐도 스위치는 휴대용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TV와 연결한 홈게임이 가능합니다. 특히 온라인 게임 시장이 커짐을 반영한 듯 닌텐도 스위치는 온라인 게임에 대한 개발에 집중하였다고 합니다. 그동안 무료로 진행하였던 온라인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며, 유료인 만큼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홈게임을 즐기기 위해선 전용독에 연결하여 TV와 연결하면 되며, 전용 독은 기본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색상<닌텐도 정식 유튜브 캡쳐>


새로운듯 익숙한 <닌텐도 스위치> 

 닌텐도 스위치는 전혀 새로운 플랫폼으로 개발된 듯하지만, 하나하나의 기능을 보면 기존 Wii의 모션 컨트롤러 등과 같은 기존 플랫폼에서 발전을 거듭한 기능들입니다. 닌텐도 Wii와 같은 경우는 새로운 방식으로 흥미를 유발까지는 성공하였지만 게임과 다양한 이유로 흥미를 제외한 게임기의 성공은 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번 닌텐도 스위치도 그러한 기능들을 계승되어 왔다고 생각해보면 과연 새로워 보이지만 익숙한 것들로 성공을 할 수 있을까 우려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3시간 게임기

 닌텐도사에서 설명하는 게임기의 사용시간은 2~6시간 정도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사양마다 시간을 달라질 수 있으며, 이번에 출시되는 젤다의 경우 약 3시간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배터리 교체식이 아닌 일체형 배터리를 통해 더 이상을 플레이가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단점으로 다가옵니다. 

국내 정식발매 미정

 이 사항은 국내 유저들에게만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아직 국내 정식 출시가 미정인 가운데 다양한 소프트웨어는 물론이고 a/s 등을 장담할 수 없는 사항이기에 <닌텐도 스위치>를 기다리는 국내 유저들에게는 좋지 않은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 기간에 따른 추후 배터리 교체 등과 같은 a/s 서비스를 국내에서 할 수 없기 때문에 닌텐도 스위치 구입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정식 소프트 웨어를 통한 한글판 소프트웨어를 즐길 수 없는 사항도 구매에 큰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젤다<젤다 : 닌텐도 정식 유튜브 캡쳐>



 다양한 장단점에도 <닌텐도 스위치>는 2017년 최고 기대 게임기 중의 하나이며, 새로운 플랫폼으로 어떠한 게임 플랫폼으로 새로움을 경험하게 해줄지 기대되며 3월 3일 정식 출시 후 어떠한 모습으로 게임 유저들을 만족시킬지 기대와 응원하겠습니다.

Posted by KAK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