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겨울도 끝자락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제 바람에서 봄냄새가 조금씩 나는게 곧 땅에는 새싹이 돋고, 들에는 꽃과 봄나물이 자라나며, 벚꽃이 피는 계절인 봄이 코앞으로 다가 온 것 같습니다. 봄하면 생각나는 것들은 이처럼 싱그러움도 있지만 황사와 같은 안좋은 것도 있습니다. 




황사는 무엇인가

 사실 황사 중국북부의 사막의 고운 모래들이 봄의 상승기류를 타고 1,000m 이상 대기 중으로 올라가 하늘을 뿌옆게 뒤덮는 현상입니다. 중국 대기중에 떠있는 고운 모래들은 바람을 타고 한국까지 날아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중국의 대기중에 떠있는 중금속과 같은 다양함 오염물질을 동반하여 날아오기 때문에 굉장히 안좋은 것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사실 황사는 근래 중국의 가파른 성장에 맞물려 일어난 인재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첫 황사가 삼국사기에 기록 되어있을만큼 오래전부터 나타난 자연재해 현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삼국사기에는 우토라는 표현을 써서 흙으로 된 비가 내린다고 표현하는데, 오래전 봄비하면 새싹에게 물을 주는 고마운 존재로 여겼지만 황사발생 이후에는 중금속이 포함된 흙비로 절대 맞으면 안되는 오염물질로 생각될 만큼 황사속 봄비는 좋지못한 현상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황사의한 질병 무엇이 있나

 모래먼지가 대기 중 1,000m까지 날아오르기 위해선 20㎛이하로 가벼워야 합니다. 20㎛라는 단위를 우리가 쉽게쓰는 cm 단위로 바꿔보면 약 0.002cm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말 미세한 모래먼지로서 황사에는 중금속을 포함하고 있는데, 중금속은 체내 흡수되면 잘 배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쌓이기 때문에 추후 다양한 중금속 관련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황사 미세먼지에 많이 노출되면 감기와 비슷한 '급성기관지염' 같은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심할경우 발작성기침과 구토를 할수 있으며, 폐렴으로까지 번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황사 예방법

◇ 손발 잘 씻기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가장 지켜지지 않는 습관인 것 같습니다. 손발만 잘 씻어도 감기는 물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봄철 황사시 손발만 잘 씻어도 질병의 60%는 예방 가능할 정도로 손발씻기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만지는 물건과 생활만으로도 우리 손에 미세먼지가 달라 붙기 때문에 작업중인 손으로 얼굴 및 기관지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황사용(미세먼지용) 마스크 착용

 마스크의 왕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처럼, 국내에도 몇 년 전부터 사스, 신종플루 등 전염성 질병덕분인지 미세먼지 농도가 조금만 높아도 마스크를 쓰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황사용나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는 마스크가 아닌 일만 면으로 된 마스크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봄철 황사때는 필히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셔야 하는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시험하고 승인한 마스크인지 꼭 확인하시고 착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식품의약안전처에서 승인한 마스크는 일반적으로 0.6 ㎛의 미세먼지까지 막을 수 있으므로 일반마스크를 착용하신다면 미세먼지를 그대로 들여마신다고 보셔도 됩니다.


◇ 유분기 제거

 황사는 1,000m 대기 중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에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봄철에 화장이나 평소 얼굴에 유분기가 많으신 분들은 유분기제거를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미세먼지들이 얼굴이나 유분기에 달라붙어 체내 흡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충분한 물 흡수 & 렌즈보단 안경+인공눈물

 미세먼지가 기관지에 침투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건조 & 칼칼하게 만드는데 이럴때는 물을 충분히 드셔야 기관기 점막이 촉촉하게 유지가되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를 자주착용하셨던 분들은 한번씩 느끼셨을텐데 렌즈는 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렌즈보다는 안경과 인공눈물을 지참하셔서 눈이 건조하다 느껴지실 때마다 넣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 외출을 삼가하고 공기청정기 가동

 황사가 심한날에는 아무리 식품의약안천러가 승인한 마스크를 쓰더라도 6~70% 밖에 걸러주지 않기 때문에 외출은 무조건 삼가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공기청정기가 있으신 분들은 창문을 닫으시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시는게 좋습니다.




Posted by 와이키키 KAK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