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호남선 노선 요금 정리해봅니다.
KTX 호남선 노선도 및 요금 정리입니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KTX가 고속철도를 독점하면서 할인혜택이나 적립금혜택이 많지 않았지만, SRT가 생긴 이후 KTX도 다양한 할인혜택으로 이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장거리 여행의 경우 막히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버스보다는 KTX를 이용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금액적으로나 효율적입니다.
KTX 호남선 노선도
오늘 알려드릴 팁은 KTX 호남 노선도 입니다. 참고적으로 KTX는 크게 호남선과 경부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호남선은 전라도 방향으로 운행하고, 경부선은 경상도 방향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호남선의 최종 목적지는 목포입니다. 참고로 KTX가 호남선과 경부선으로 나누어진 것처럼 서울에 위차한 KTX역도 호남선 전용역과 경부선 전용역으로 나누어져있는데요.
우선 광명역에서는 공통적으로 호남선과 경부선을 모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의 대표역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역에서는 호남선과 경부선을 모두 이용할 수 없습니다. 경부선을 이용할 수 있는 역은 서울역, 영등포역, 광명역, 수원역 입니다.
수도권에서 호남선을 이용하실 수 있는 역은 용산역과 광명역이 있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모르고 서울역에서 호남선을 예약했다가 표가 없는 줄 알고 한참을 해맸던 적이 있었습니다. 호남선의 노선은 행신, 용산, 광명, 천안아산(온양온천), 오송, 공주, 논산, 서대전, 계룡, 익산, 정읍, 광주송정, 나주, 목포 입니다. 논산훈련소를 향하는 기차가 바로 이 호남선이 되겠습니다.
KTX 호남선 요금표
호남선 요금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발구간과 도착구간을 화인하신 후 일반실과 특실의 요금을 확인하면 됩니다.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구간은 행신, 용산, 서울, 광명이 있습니다. 행에서 목포로 가는 구간이 가장 비싼 74,800원입니다. 참고로 서울이라고 쓰여있긴 하지만,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열차의 수량이 많지 않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용산, 광명에서 출발하는 호남선 구간 요금입니다. 거리에 따라서 금액이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용산에서 목포까지는 72,500원이 가장 비싼 특실요금입니다.
천안아산, 오송, 서대전에서 출발하는 호남선 요금표입니다. 서대전에서 목포까지 요금은 특실기준 40,000원입니다. 일반실의 경우도 2만원대면 가기 때문에 괜찮은 선택같습니다.
마지막 계룡, 논산에서 출발하는 요금입니다. 사실 계룡과 논산에서는 버스도 많고, 수도권처럼 버스도 막히지 않기 때문에 시간과 금액을 잘 따져보시고 이용하시는 것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이상 KTX 호남선 노선 및 요금을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위에 요금은 적립금이나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요금으로 KTX도 새벽시간이나 미리 예매를 하신다면 추가적인 할인이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예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