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날 의미와 일제강점기 시작된 역사 바로알기
유용
2017. 9. 13. 23:03
철도의 날 의미를 아시나요? 철도의 날은 매년 9월 18일로 제정된 법정기념일입니다. 비록 법정공휴일은 아니지만, 구가기간교통망으로서의 철도라는 시설의 의의를 제고하고, 관련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에 대한 노고를 격하기 위해서 지정된 날입니다.
철도의날 의미
국군의 날에는 군인이 쉬고, 노동자의 날에는 노동자가 쉬지만, 철도가 멈추면 환물운송과 같은 국가산업이나 운송수단으로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얻기 때문에 철도관련 업을 하시는 분들은 쉬지는 않습니다. 철도의 날은 1899년 9월 13일 철도국이 설립된 후 같은해 국내에선 최초로 노량진에서 제물포로 연결되는 약 33.2KM 철도구간이 개통되었던 날인데요. 그날은 기념하고자 1964년부터 매년 9월 18일을 철도의 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사실 철도의 날은 1973년 법정기념일로 지정 되었지만, 그 전까지는 철도의날은 법정기념일은 아니였습니다. 철도의 날이 처음 시행된 것은 1937년 이였으며, 당시 일제 강점기 시절이였습니다.
철도의 날 기념행사로는 다양한 공연은 물론이고, 철도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의 작품전이나 사진전 등이 마련되고 있는데요. 철도관련 행사를 주관하는 부서는 국토교통부입니다.
철도의 날에도 쉬지도 못하고 시민과 나라를 위해 일하시는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철도의 날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