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열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수열매는 앵두와 산수유 열매와 비슷한 색과 모양을 띄는 열매로 오래 전 어르신들은 보리수열매를 이용해 술을 담궈놓고 드셨다고 할 정도로 오래전부터 사랑받은 열매입니다. 보리수열매는 약재로 분류될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9~10월이 제철인 보리수 열매는 100g당 약 92kcal로 적지 않은 칼로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보리수열매는 지역에 따라 빠르면 6월에 수확하는 곳도 있으니 지역에 따라 지금이 제철인 곳도 있습니다.
보리수열매는 산수유, 앵두와 비슷한 외관을 갖고 있지만, 그와 다르게 외부에 흰색 반점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리수나무의 원산지는 인도로 알려져 있으며, 불교에선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곳이 보리수나무 아래라고 할 정도로 신성까진 아니더라도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는 나무입니다. 보리수열매 효능은 약재로 분류될 정도로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보리수열매 먹는법부터 보리수열매 효능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보리수열매 먹는법
보리수열매는 일반적으로 술에 담가 먹거나 발효시켜 액을 마시거나 타먹습니다. 또한 보리수열매는 잼으로 만들어 먹거나, 청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보리수 열매를 깨끗하게 씻은 후에 일반적인 청을 만드는 것처럼 설탕과 보리수열매 비율을 1:1로하여 켜켜이 담은 후 100일정도 숙성시킨 후에 냉장보관하여 탄산수 혹은 물에타 마십니다.
◆ 보리수열매 효능
1. 천식예방
보리수열매 효능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천식예방입니다. 예로부터 보리수열매를 장기간 복용하면 천식과 기침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동맥경화 예방
비타민E, 베타카로틴, 리코펜 등 향산화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영양소가 보리수열매에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산화해 없애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심해지면 뇌졸증이나 심근경색까지 유발하는 아주 위험한 병인데, 보리수열매는 이러한 동맥경화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3. 장 트러블 예방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들에게 보리수열매는 설사 멎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수열매의 타닌성분이 이러한 기능을 하는데요. 이 뿐만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설사에 좋다고 알려진 타닌성분은 적당히 섭취했을 때만 좋은 효과를 주며, 과다섭취하게되면 오히려 무른 변을 심하게 굳게 만들어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면역력 증강
면역력에 좋다고 알려진 폴리페놀과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보리수열매에 높은 비율로 함유되어 있어 보리수열매를 많이 드시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리코펜은 일반적으로 붉은색을 띄는 열매에 많이 들어있는데 예를들면 토마토 같은 채소에도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