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와 미세먼지

10년 전만 해도 봄철 대표적인 불청객 하면 떠오르는 것이 '황사'였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황사라는 단어보다 '미세먼지'라는 단어를 쓰게되면서 '미세먼지=황사' 라는 인식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황사는 일반적으로 봄이라는 계절에 주로 발생하지만, 미세먼지는 봄철에 가장 심하지만 4계절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최근 들어 가장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현상입니다.


미세먼지




황사는 내몽골 사막에 강한 바람이 불면서 모래와 흙먼지가 한반도까지 넘어오는 것을 일컫고 있습니다. 삼국사기에 고구려 시절 평양에도 붉은 눈이 왔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황사는 과거부터 있었던 현상으로 전해집니다.

사실 황사가 문제가 된 것은 근대에 들어부터 입니다. 과거처럼 단순 모래와 흙먼지만 날라오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공업지대를 지나면서 미세먼지와 중금속 물질을 포함하여 날라오게 되면서 황사가 국제적인 문제로 인식되게 됩니다.

미세먼지란 말 그대로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입자크기가 10㎛(=0.001cm) 이하의 먼지를 통칭해 부르는 말로, 지름이 10㎛보다 작은'미세먼지(PM10)'와 지름 2.5㎛보다 작은 '초미세먼지(PM2.5)' 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석면, 벤젠 등과 함께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할 정도로 미세먼지의 심각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건강한 사람보다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심혈관계 질환자에게 치명적이기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은 물론 환기도 자제할 것을 보건당국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TV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미세먼지 예보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가 궁금한 시간과 지역에 대한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를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미세먼지 추천 어플과 확인하는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 추천어플


① 미세미세 (★★★★★)


미세미세



안드로이드/IOS용으로 모두 출시되어있는 무료 어플 '미세미세'입니다. 이 어플의 가장 큰 장점은 보시는 것과 같이 현재 수치가 얼마인지 숫자로 표시하는 것이 아닌 직관적인 이미지를 통해 쉽게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는 물론 황사, 오존, 이산화질소 등 다양한 측정값을 제공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유용한 어플입니다. 특히 현재 나와 있는 미세먼지 어플들 중에서 가장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하기 때문에 이것저것 설정도 귀찮고 내 위치에 미세먼지를 보고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미세먼지 정보는 한국환경공단(에어코리아), 안양대학교, 기상청 등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② CAI 대기오염정보 (★★★★☆)


CAI 대기오염정보



안드로이드/IOS용으로 모두 출시된  'CAI 대기오염정보'라는 어플입니다. 역시나 모두 무료입니다. 미세미세와 비교하자면 메인에 조금 더 다양한 정보를 담고자 노력한 어플입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지만, 미세미세에 비해서 다양한 정보를 표기해주다 보니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 어플입니다.

역시나 PM10, PM2.5, CAI(통합대기지수) 외에도 오존, 황사, 이산화질소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메인 화면을 보시면 동그란 원안에 선택한 수치가 기록되고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으로 나누어져 현재 상태를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어플에 사용되는 자료는 미세미세와 같은 한국환경공단(에어코리아)이기 때문에 어느 것이 더 정확하다는 자체는 의미가 없는 것 같고, 보기 편한 어플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③ 우리동네대기질 (★★☆☆☆)


우리동네 대기질




역시 안드로이드/IOS용으로 모두 출시된 어플로 ①,②번 어플의 자료 출처인 한국환경공단에서 제작한 무료 어플입니다. 한국환경공단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드리자면, 환경부 산하에  환경(수질, 대기 등)에 대한 측정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이 어플은 자료를 제공하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제작한 어플인데, 역시 국가기관에서 제작한 어플이다보니 디자인이나 전체적인 만듦새(?)가 조금 촌스러운 느낌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기상청과 매우 비슷한 느낌으로 개인적으로 국가기관에서 만든 어플이란 느낌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④ 에어코리아 홈페이지



에어코리아



나는 어플은 답답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보고 싶다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에어코리아' 로 검색하셔서 접속하시면 되고, 위에서 언급드린 환경부 산하의 한국환경공단에서 구축한 홈페이지로 전국의 미세먼지 상황을 한눈에 볼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른 위치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분들에게 가장 추천해 드리는 방법이며(어플로도 가능하지만 홈페이지가 편리) 다양한 위치의 정보들이 1시간 단위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버전의 홈페이지가 따로 구축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로 확인하시는 분들은 조금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확대해서 보면 되긴 하지만 PC 환경에 최적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PC 이용자를 위해 추천해 드리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과 홈페이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사실상 어플자체의 값은 환경공단의 에어코리아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어디가 정확하고, 어디가 정확하지 않는다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 같고 직접 설치해 써보시고 내가 보기 편하고 나에게 맞는다고 생각되는 어플을 설치해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osted by KAK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