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Cruise 모드에 대해서 아시나요? 몇 년 전만해도 고급차량에만 제공하던 자동차 Cruise모드였지만, 최근들어 보급형 자동차에도 옵션으로 크쿠즈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루즈모드란 엑셀을 밟지 않고 지정한 속도로 자동차가 주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악셀을 밟지 않고, 핸들을 이용한 방향조절만으로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거리 고속도로와 같은 곳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준중형급 자동차에도 Cruise 모드가 장착되어있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운전자가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동차 Cruise 모드▲ 투싼기준 크루즈모드 버튼 설명


한번 사용해보면 그 편리함에 자주 사용하게 되지만, 한 번도 크루즈 모드를 사용하지 않은 분들은 그 어색하게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내주행에서는 큰 효과가 없지만 장거리 운전에선 크루즈기능 하나만으로도 피로도가 매우 줄어들어 자칫하면 졸음이 올 수도 있을 정도로 심심함 혹은 지루함을 줍니다. 참고로 40km 이하의 저속운전에서는 사용이 안되고, 그 이상의 속도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크루즈 모드 실행▲ CRUISE 버튼을 눌러 크루즈 모드를 실행한다




◆ 자동차 Cruise 모드 사용하기

크루즈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선 우선 달리는 차안이어야 합니다. 40km 이상 달리는 구간에서 크루즈 모드를 실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차량마다 버튼이 조금씩 다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On/Off 버튼 혹은 Cruise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계기판에 녹색 혹은 다른색으로 Cruise가 점등이 됩니다.


크루즈모드 활성화▲ 크루즈모드 실행 후 SET 눌러 크루스 모드를 활성화한다. 계기판에 크루즈 SET 을 확인


◆ 크루즈 모드 활성화하기

크루즈 모드는 버튼이 잘 눌리는 곳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운전 중 잘못해서 크루즈모드를 실행할 수도 있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크루즈 버튼을 눌러 활성화가 된 후에 - SET 버튼을 한 번 더 눌러주어야지 활성화가 됩니다. 차량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SET 버튼은 - 와 함께 붙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거나 아래로 딸깍 눌러주면 크루즈 모드가 SET 되는 것을 화면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속도 조절하기

자동차 Cruise 모드가 활성화 SET 이 되었다면 이제 속도 조절만 하면 됩니다. 크루즈모드는 실행과 동시에 현재 속도로 제어하게 됩니다. 여기서 RES + 와 - SET 버튼을 통해 속도를 조절해 줍니다. +를 누르면 속도가 1초정도 뒤에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와 -를 이용해 적절한 속도를 세팅해 주시고 주행하시면 크루즈 모드 설정이 끝납니다.



◆ 크루즈모드 해제

크루즈모드를 멈추기 위해선 CANCEL 버튼을 눌러 해제할 수도 있고, 악셀 혹은 브레이크를 밟아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CANCEL 버튼을 누르면 크루즈 모드가 완전 비활성화되지만, 악셀이나 브레이크만 밟았다면, SET으로 다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KAK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