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 황제', '뒷골목의 샤넬', '스트리트 패션의 황제'라고 불리는 슈프림이 루이비통과 진행한 협업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지난 1월 프랑스 파리에서 발표된 2017년 가을/겨울 루이비통 남성복 컬렉션에서 슈프림 로고가 대문짝만하게 박힌 붉은색 가방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얼핏보면 슈프림 같아보이는 제품이 자세히 보니 루이비통 로고들이 수없이 들어가 있어 누가 봐도 둘의 협업이라 생각될만큼 자연습럽게 녹아들어있었습니다.


이 사건을 두고 온라인상에선 루이비통이 슈프림을 5억 달러에 인수했다는 루머까지 돌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님으로 밝혀졌습니다.




◆ 슈프림의 시작


1994년 제임스 제비아 뉴욕의 맨하튼 다운타운에 스케이팅 브랜드 <슈프림>을 설립하면서 시작하게 됩니다. 스케이팅 브랜드답게 매장의 문턱을 없애는 것은 물론 스케이트 보더들이 자유롭게 스케이트를 탈 수 있는 공간을 매장 가운데 만들어 보더들이 자유롭게 매장에서 놀 수 있도록 만듭니다.


그러던 중 슈프림을 가장 유명하게 만든느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설립년도인 1994년에 케이트 모스의 켈빈클라인 광고 하단에 붉은 슈프림 로고를 붙이는 프로모션을 발표하게 됩니다. 슈프림은 이로인해 켈비클라인에게 고소를 당해 판매 정지 처분을 받게 되지만 이로 인해 슈프림의 인지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이후 2003년 슈프림 티를 입고 잡힌 금융사기범의 채포장면을 그대로 프린팅해 발매하는 기행으로 인해 슈프림의 주가는 더 오르게 됩니다.


◆ 루이비통과의 협업


슈프림은 협업의 시초라고 생각될 만큼 많은 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나이키, 반스, 노스페이스 등 유명브랜드는 물론 꼼데가르송, 장미셀, 톰브라운까지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700건이 넘는 협업이 진행되어 왔지만 이번엔 그 느낌이 달랐습니다.




바로 콧대 높기로 소문난 루이비통과 협업을 하게 된 것입니다. 루이비통의 디렉터 킴 존스는 " 슈프림은 뉴욕 젊은이들의 상징하는 브랜드"라며 협업의 이유를 설명했고, 이번 협업을 보고 일부 평론가들은 "슈프림이 침체된 루이비통을 살려놓았다"라고 말하며 찬사까지 보낼정도니 슈프림과 루이비통의 협업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선 6월 30일 청담동에 팝업스토어가 오픈하였습니다. 예상되로 그 인기는 엄청나 130만원이나 하는 후드티를 구하고 싶어도 못 구하는 것은 물론 이미 100만원이나 프리미엄이 붙어 팔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Posted by KAKA0


올해도 뜨거운 관심을 화제를 모으고 있는 Mnet <쇼미더머니6> 시리즈 1편이 공개되었습니다. 다양한 래퍼들이 출연해 화제를 모으고 있지만 그 중 가장 화제를 모으고 있는 래퍼는 역시 넉살입니다.


넉살



강력한 우승후로보 꼽히는 넉살은 지난해 <쇼미더머니5>로 가장 화제를 모은 비와이와 함께 가장 화려한 2016년을 보낸 인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유의 긴머리로 힙합 팬들 사이에선 '넉언니'로 꼽히는 넉살은 힙합음악 레이블인 VMC(비스메이저 컴퍼니) 소속 래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VMC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VMC 레이블



그래서 오늘은 VMC 레이블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VMC는 딥플로우를 필두로 우탄, 던밀스 등이 소속돼 있는 레이블로 201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VMC 레이블



딥플로우(Deepflow)가 수장으로 있으며 처음엔 비스메이저 크루로 시작되었습니다. 참고로 딥 플로우는 VMC의 수장답게 현재 힙합씬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중 1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84년생으로 많은 나이라고 할 순 없지만, 재작년에 발표한 [양화]라는 앨범이 한국힙합 명반을 이야기 할때 꼭 언급되는 앨범등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딥플로우↑VMC 수장 딥플로우



VMC는 딥플로우를 중심으로 크루로 시작되었습니다. 딥플로우는 힙합씬에서 크루는 부당한 대우를 받기 쉽상이라, 회사 형태로 만들어 자신의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서 크루를 레이블로 만들어 VMC를 설립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VMC에선 이번 <쇼미더머니6>에 넉살과 빅원이 출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우승후보로 꼽히며 실검 1위를한 넉살에 비해 빅원은 방송에서도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탈락위기에서 겨우 1차 예선을 통과한 것으로 보여 아쉬움을 주지만,이제 1화만 방송되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쇼미더머니2 넉살



현재 우승 후보로 꼽히는 넉살은 2016년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에 출연한 모습도 다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당시 데프콘이 출연해 딥플로우, 넉살, 던밀스 등을 출연해 인터뷰 하던 중 쇼미더머디에 나가지 않았으나 주목해야 할 래퍼를 모셨다고 인터뷰를 했습니다.


마리텔 넉살



하지만 넉살은 쇼미더머니 2에 나갔다 예선탈락했다는 이야기를 하며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이런 넉살이 2017년 성장해 <쇼미더머니6> 우승후보로 꼽히고 있으니 그를 키워낸 VMC와 넉살을 다시 한번 주목해봐야겠습니다.

Posted by KAKA0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항 중 하나인 최저임금 만원이 과연 실현될 수 있을까? 


최저임금↑2010년 이후 최저임금 인상추이




2017년 현재 최저임금은 6,470원으로 2016년 6,030원에서 7.3% 오른 금액입니다. 2014년부터 대략 7~8%대씩 오르고 있는 추세를 감안했을 때 매년 8% 인상률을 적용한다면 2023년에나 최저시금 1만원이 가능합니다.


최저임금 만원



위와 같은 계산도 매년 8%씩 사용자측에서 인상을 해주었을때 가능한 조건입니다. 사실 이마저도 불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올해 최저임금위원회의 사용자측에서 제시한 최저임금은 현재 6,470원보다 2.4% 155원오른 6,625원이기 때문입니다.


최저임금 만원 결렬



노동계는 올해 수준대비 54.6%가 오른 1만원을 제시했지만, 이를 비웃듯 사용자측은 2.4% 인상안을 내놓아 사실상 협상이 결렬되었습니다. 사용자측은 추가로 편의점, PC방 등 8개 업종에 대한 최저임금 차등적용 조건까지 꺼내들면서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측은 매년 임급협상 시 오히려 '삭감'이나 '동결'카드를 꺼내놓은 전례를 고려하면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내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눈치보기로 2.4% 인상안을 제시했다고는 하지만, 이는 노동계는 물론이고 정부측의 기대에 너무 못 미치는 인상률입니다.


문재인 정부 최저임금 만원



현재 2020년 1만원 공약을 실천하려면 매년 최소 15% 이상의 인상률을 적용해야 2020년에 최저임금 1만원이 적용되는 상황에서 정부도 이번 최저임금 2.4% 인상에 대해 어떠한 관여를 하게 될지도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노동계는 1인 가구 남성 노동자의 표준 생계비인 월 219만원대를 적용하려면 최저임금 1만원이 되어야 월 209만원이 돼 표준 생계비에는 못 미치지만, 가까운 금액이 된다는 논리를 펼치며 최저임금 1만원이 된다고 주장하고습니다.


최저임금 만원 이상



분면 최저임금 만원이 되면 소규모 자영업부터, 편의점, PC방 등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그만큼 물가도 오를 것으로 예상되 최저임금 1만원은 어려운 문제이지만 새정부의 공약사항이니 2018년 최저임금 1만원에 대해 어떤 결론이 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Posted by KAK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