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P 카메라 위험에 노출되다

category 이슈 2017.05.07 16:12

IP 카메라 해킹

최근 중국산 IP 카메라를 중심으로 해킹의심 신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JTBC 뉴스(5월 6일)를 통해 IP 카메라를 사람이 없는 곳으로 돌려놓았는데, 해킹의심되는 카메라가 누군가의 조작에 의해 사람을 찾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 충격을 주었습니다.

IP 카메라 해킹




이 뉴스에선 IP 카메라에서 중국 해커의 대화인듯한 소리가 흘러나와 더 큰 충격을 주고 있었는데요. 이미 오래전부터 노트북이나 핸드폰 해킹에 의한 개인 영상 유출이 문제가 되고 있었지만, 최근 아이와 유기견 돌봄용으로 설치한 IP 카메라를 중심으로 해킹 및 개인 영상 유출이 많아지며 IP 카메라 해킹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영상들은 중국 성인사이트에 돌고 있어 더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사이트들은 구글에 검색만으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에 관련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몇몇 사이트는 차단되어 볼 수 없게 되어 있지만, 이러한 곳들도 해외 서버를 거치면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하니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IP 카메라 노출 사이트




그중 차단 되지 않은 사이트들에 접속해보니 대부분 도로, 공공시설 등이었지만, 캡처한 사진처럼 방이나 거실, 샤워시설 같은 개인적인 시설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생각보다 문제가 심각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킹되는 것일까?

대부분 언론에선 IP 카메라의 문제점으로 중국산 저가 IP 카메라를 지목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크게 2가지의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역시나 해킹에 허술한 저가 IP 카메라 자체가 해킹을 통한 공격당한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중국산 저가 IP 카메라를 구매한 후 비밀번호 변경/설정이나 특별한 보안 없이 설치한 경우 더욱 쉽게 해킹 노출되기 때문에 저가의 IP 카메라를 구입한 후 한글로 된 비밀번호나 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야 그나마 해킹을 피할 방법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IP 카메라 영상을 저장하는 클라우드 서버의 계정이 해킹당한 경우라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경우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크게 손쓸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버가 해킹 관련 보안사고가 일어나지 않았고, 규모가 어느 정도 이상되는 보안에 충분히 신경 쓸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킹을 막을 방법은 없을까?

결국, 해킹을 막을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던 방법대로 IP 카메라를 구매&설치한 후엔 한글이나 영문+특수문자를 넣은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비밀번호를 어렵게 설정하였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인 변경을 통해 해킹을 막는 방법이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IP 카메라의 움직임에 대해서 어느 정도 기억을 해두었다가 이상한 움직임을 보이면 바로 관련 기관에 신고하는 것이 그나마 IP 카메라 해킹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자는 VPN과 같은 강력한 방화벽을 설치해 해킹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지만, VPN 가격은 개인이 설치하기엔 너무 비싼 금액이기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IP 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은 개인적인 공간보다는 공용공간 위주로 설치하여 부디 해킹의 피해를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